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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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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성모장례식장 개인정보 처리방침

서울성모장례식장(이하‘장례식장’이라 함)은 「개인정보 보호법」제 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과 보유 기간 및 목적

장례식장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필수항목

설문항목별 평가 정보 입력 테이블
구분 수집 항목 이용 목적 보유 기간
고인 성명 및 성별, 주민등록번호,
사망일, 장사시설 이용일
장사정보시스템 사망자 정보 등록 정보 등록 후 5년 보관
유가족 유족 등의 성명 및 성별,
생년월일, 주소 또는 거소, 사망자와의 관계, 전화번호 등 연락처
∙장례비용 결제 및 서비스 관련 연락
∙장례 종료 후 안내문자 발송
∙고인의 정보를 장사정보시스템에 등록하기 위해 유족의 정보수집 동의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보관

2. 선택항목

설문항목별 평가 정보 입력 테이블
구분 수집 항목 이용 목적 보유 기간
고인 본관, 사망장소, 사망원인,
종교(본당, 세례명, 직분)
장례서비스 관련 업무 처리 장례식장 이용기간
유가족 직원(소속 및 직책), 이용 빈소 감면 대상 확인 및 감면 적용 감면 적용 후 6개월

제2조. 개인 정보의 제3자 제공

1. 장례식장은 정보주체의 개인 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장례식장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사 등에 관한 법률』  33조의 3제 3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2조의 2에 따른 사망자 정보등록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 정보를 제3자 제공하고 있습니다. .


설문항목별 평가 정보 입력 테이블
제공받는 자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운영기관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장사시설의 사망자 정보 등록∙관리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필수) 사망자 정보, (선택) 유족 등 정보입력
이용 및 보유기간 준영구

설문항목별 평가 정보 입력 테이블
제공받는 자 (주)다큐다(유가족이 추모영상, 모바일 부고 선택 시만 제공)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추모영상 송출, 모바일 부고 전송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상주명, 전화번호
이용 및 보유기간 이용 목적 달성 후 1년 뒤 즉시 파기

제3조. 개인 정보처리의 위탁

장례식장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관리 운영

- 위탁받는 자(수탁자) : (주)평화이즈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개인정보의 보관 및 처리

- 위탁기간 : 계약 만료 때 까지

2) 모바일 부고 서비스 운영

- 위탁받는 자(수탁자) : (주)다큐다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추모영상, 모바일 부고, 기일 안내 서비스

- 위탁기간 : 계약 만료 때 까지

제4조. 정보 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1. 정보 주체는 장례식장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장례식장에 대해 서면, 전화, 전화우면,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장례식장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장례식장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장례식장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1. 장례식장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장례식장은 법정 보유 기간의 경과 후 불필요한 개인 정보를 선정하고, 장례식장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합니다.

2) 파기 방법

- 전자적 형태의 정보 : 기술적으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삭제

-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 분쇄기로 파쇄하거나 소각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장례식장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개인 정보 보호 관련 규정 및 관리 계획 수립, 개인 정보 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 정보 처리 데이터베이스시스템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 관리(부여, 변경, 말소), 고유 식별 정보 등 주요 개인 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접속 기록의 보관과 위변조 도난·분실 방지, 침입 탐지 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주기적 갱신, 점검)과 네트워크 트래픽 통제(Monitoring) 등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접근 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7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장례식장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 정보 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1. 장례식장은 개인 정보의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본부장

2)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팀장

3) 개인 정보 관리 담당자 : 실장

4) 연락처 : 02) 2258-5940,  FAX : 02) 2258-5943

2. 개인 정보 주체께서는 장례식장의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개인 정보 취급 방침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 구제 등에 관하여 위의 연락처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장례식장은 문의 사항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9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장례식장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 시행령 제41조 제1항 및 제3항에 따른 개 인정보 열람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에게 해당 개인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와 제42조제1항에 따라 열람 요구 사항 중 일부를 열람하게 하는 경우에는 열람할 개인정보와 열람이가능 한 날짜·시간 및 장소 등(제42조제1항에 따라 열람 요구 사항 중 일부 만을 열람하게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와 이의제기방법을 포함한다)을 정하여 고시하는 열람통지서로 해당 정보주체에 알려야 한다. 다만, 즉 시 열람하게 하는 경우에는 열람통지서 발급을 생략한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부서명 : 서울성모팀

담당자 : 서울성모장례식장 팀장 

연락처 : 02) 2258-5940,  FAX : 02) 2258-5943 

제10조. 권익 침해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기관은 장례식장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장례식장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정보 침해 신고 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개인 정보 분쟁 조정 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대검찰청 사이버 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1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장례식장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장례식장의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장례식장 내 출입구, 복도 등 주요시설물에 115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 서울성모팀 팀장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 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 부터 15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서울성모팀 관리사무실 내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개인정보 열람청구/처리 부서로 문의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 03. 28.부터 적용 됩니다.

이전 개인 정보 처리 방침
2020년 11월 01일 ~ 2021년 03월 31일 (V.2.0)
2021년 04월 01일 ~ 2022년 07월 31일 (V.3.0)
2022년 08월 01일 ~ 2023년 03월 27일 (V.4.0)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서울성모장례식장(이하 ‘장례식장’)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장례식장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장례식장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범죄의 예방 및 수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2.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현황 및 처리방법

운영현황 : 본 기관에서 운영 중인 영상정보처리기기의 대수, 위치 등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현황 및 처리방법
기관명 설치목적 설치운영대수 설치위치 및 촬영범위 촬영시간 영상정보보관기간 영상정보보관장소 관제방법
서울성모장례식장 시설안전 115대 건물출입구 및 주요시설물 24시간 촬영일로부터 15일 상담실 수시 모니터링

3.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

장례식장은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 : 팀장

- 개인영상정보 보호담당자 : 실장(02-2258-5930)

4.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담당자)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현황 및 처리방법
기관명 관리부서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담당자
직위 전화번호 직위 전화번호
서울성모장례식장 상담실 팀장 02-2258-5942 실장 02-2258-5930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1)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상기(제4조) 관리책임자 또는 관리담당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담당 부서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3) 열람 등을 요구할 경우에는 [별지 서식2호]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를 작성하여 담당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장례식장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받은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2) 다음의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리책임자는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 열람 등 요구에 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

-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장례식장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장례식장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2023년 03월 28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지체 없이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정일자 : 2023년 0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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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1월 01일 ~ 2021년 03월 31일 (V.2.0)
2021년 04월 01일 ~ 2022년 07월 31일 (V.3.0)
2022년 08월 01일 ~ 2023년 03월 27일 (V.4.0)